베트남 음식은 한국인이 접하기에 어렵지 않고
맛있는 음식이 굉장히 많기로 유명합니다.
일부 소스나, 향이 강한 야채들을 제외하곤 말이죠
오늘은 번개베트남이 강력 추천하는 10가지 베트남 음식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0가지만 강력추천하는건 아니고 포스팅 글을 적다보니 10가지가 되어 아래 내용의 음식만 작성된 것 이지,
그 외의 음식이 맛없다는건 아니니 감안하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분짜 (Bun Cha)
하노이의 대표음식 분짜. 달짝지근하고 따듯한 느억맘 소스에 돼지고기가 들어가 있는데,
채소를 하나씩 뜯어서 넣고 면을 조금씩 넣고 건져서 먹는다.
여기 느억맘 소스에 베트남 고추를 팍팍 넣어서 매콤한 맛을 만든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분짜 음식점은 하노이에 있는, 오바마 분짜로 유명한 분짜 흐엉리엔(bun cha huong lien)이다.
호치민의 경우, 대부분의 모든 분짜 하노이(체인점)가 평균 이상의 맛은 보장한다. 가게 상호명을 잘 모르겠다면
아무곳이나 들어가지 말고, 분짜하노이 를 검색해보는게 탁월한 선택이 될것이다.
2. 쌀국수(퍼, Pho)
몇 년 전엔, 왜 베트남 길거리에서 파는 1500원짜리 쌀국수가 한국 베트남 음식점에서 파는
9천원짜리 쌀국수보다 맛있는지 궁금했다. 지금은 한국에도 베트남 현지와 같은 맛을 내는 음식점들이 많겠지만.
베트남 쌀국수는 너무 맛있다. Pho Thin 음식점에서 파는 쌀국수처럼 파가 많이 들어간 쌀국수도 맛있고
Pho 10 Ly Quoc Su 음식점처럼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내는 쌀국수도 맛있다.
3. 분 보 후에 (Bun Bo Hue)
후에(Hue) 지방 음식은 전통 궁중음식으로 베트남에서 유명하다.
대표적인 음식은 분보후에와 넴루이가 있다. 분보후에의 면은 우동면 같고 고기, 소시지 어묵, 족발, 숙주나물,
파, 양파, 선지, 바나나꽃 등등이 올라간다. 고추기름을 넣어 맵게 나오는 음식점도 있고 그냥 쌀국수 국물처럼 나오는
음식점도 있다. 얼큰하게 해서 먹으면 야식이나 해장용으로 최고다.
분보후에 음식점들은 늦게까지 영업을 하는데 나는 가끔 야식으로 길거리에서 분보후에를 먹곤 했다.
4. 반꾸온(Banh Cuon)
고이 꾸온 (goi cuon, 월남쌈, spring roll)이 라이스 페이퍼에 야채와 고기, 새우 같은 해산물을 싸서
돌돌 말아서 차갑게 먹는 음식이라면, 반꾸온은 베트남식 딤섬과 같다.
안에 재료를 어떻게 넣는지에 따라 이름도 달라지는데 고기, 새우 등을 넣어 만두처럼 쪄서 따듯하게 먹는다.
5.반쎄오(bánh xèo)
반쎄오는 장마철에 자주 먹고 더 많이 팔리는 요리입니다.
뜨거울 때 바로 먹기 때문에 바삭하고 따끈한 맛을 틀에서 꺼내기 때문에 속이 따뜻해지기 쉽습니다.
값비싼 진미와 달리 베트남 반쎄오는 단순하지만 베트남 음식 문화 담긴 요리입니다.
재료, 유리함, 즐기는 단계까지 모든 것이 매우 간단하고 가깝습니다.
먹으면 사람들에게 평화로운 느낌을 주고 소박하지만 맛이 매우 풍부합니다.
6. 반미(Banh mi)
반미는 베트남식 샌드위치다. 베트남 바게트 빵에 안에 속재료는 보통 돼지고기나 소시지(cha lua), 고수, 오이,
절인 당근과 무가 들어간다. 양념으로는 마요네즈, 칠리, 파테(Pate)를 넣기도 한다.
반미중에서도 으뜸은 숯불고기가 들어간 반미 인데, 호치민의 브이비엔(여행자거리) 를 거닐다보면 쉽사리 볼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한테 숯불에 구워진 고기가 들어가 속도 든든하고 맛도 좋다.
재밌는점은 베트남 사람 기준, 반미가 더 맛이 있는데 왜 비싼돈을 주고 햄버거를 사먹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은편 이며, 간편하게 먹기도 좋아 많은 베트남 사람들의 아침 대용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7. 반깐꾸어 (Banh Canh Cua)
베트남 게살 국수다. 국수면은 쌀가루와 타피오카 가루를 섞어 만들어서 쫀득거리고 맛있다.
반깐꾸어 에는 게살, 새우, 메추리알 등이 들어간다.
호치민 1군에 있는 게살국수(Bánh canh cua)집, 짠내투어에서 호치민 맛집으로 방영된 이후 더 유명해진 반깐꾸어87
※ 영업시간은 오후2시부터 저녁10시까지, 점심으로 먹으려면 조금 늦게 먹어야한다.
– 혹시라도 이용하실 분들은 영업시간 참고 부탁드립니다.
8. 반똠(Banh Tom)
반똠은 새우 케이크(Shrimp cake)로, 얇게 채친 고구마를 넣은 반죽에 새우를 통째로 넣고 튀긴 음식이다.
처음엔 새우 머리까지 먹는 게 부담스럽지만, 입에 넣는 순간 계속 먹게 된다. 바삭하고 고소하다.
9.반미보코 (Banh Mi Bo Kho)
보코(Bo Kho)는 소고기 스튜를 말한다. 보코는 소고기, 당근, 레몬그라스와 다양한 향신료들(스타 아니스, 계피 등등)을
넣어서 만드는데 향긋하고 매운맛이 난다. 국수와 같이 먹을 수도 있고, 따로 스튜와 바게트 빵을 먹을 수도 있다.
반미보코는 바게트 빵을 같이 먹는데 매콤하고 맛있다.
10. 코코넛 커피 (콩 카페 추천)
베트남은 커피가 유명하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커피는 에그 커피와 코코넛 커피가 있다.
그리고 아직 한국인들이 잘 모르는 소금 커피!! 일명 카페 무오이 Ca Phe Muoi (Muoi = 소금을 말한다.)
휘핑 크림에 소금이 들어간 커피인데, 이게 요즘 베트남의 핫한 트랜드. 기회가 된다면 한번 마셔보시길 추천한다.
에그 커피는 커피에 계란 노른자와 설탕, 연유를 넣은 부드러운 맛의 커피인데 나에게는 조금 느끼했다.
호불호가 갈리는 맛이다. 코코넛 커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한다. 커피에 연유, 코코넛 밀크가 들어가는데
달콤하고 맛있다. 여러 일반 카페에서도 코코넛 커피를 판매하지만 콩 카페가 제일 유명하고 맛이 좋다.
추천음식 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음식들이 있으며, 한국으로 따지면 가정식 밑반찬 국 찌개 생선조림 등
맛있는 음식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