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면요리 이름은 대체로 면발 종류-조리 방법-주요 재료로 구성된다. 국물이 있는 면 요리는 이름에서 조리 방법이 생략되는 편.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대체적으로 베트남 관광을 오게 되도 주로 유명한 음식만 먹지 그 외에 잘 알지 못하는 음식은 손도 못대고 귀국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베트남도 면 요리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그 중에서 우리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소면과도 같은 분 Bun 요리를 정리해 보았다. (모든 분 요리는 아님)
분 리우 꾸어 (Bún riêu cua)
베트남의 전통 음식으로 다진 게살로 만든 매운탕에 국수, 순두부 튀김과 채소를 넣어서 먹는 음식이다. 맛은 조금 시고 맵다.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Bún Riêu Cua, 게 쌀국수)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분 보 후에는 쇠고기 고명과 생채소를 얹어 먹는 매운 쌀국수 요리로 ‘분(bún)’은 쌀국수의 한 종류를, ‘보(bò)’는 쇠고기를 뜻한다. 베트남 중부지역인 후에(Huế)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지금은 베트남 전역에서 맛 볼 수 있는 대중적인 요리이다. 베트남 중부의 후에 지역은 19세기까지 왕이 살았던 수도로서 음식의 가짓수가 많고 정교하며 고급스러운 궁중음식이 발달한 곳으로 유명하다. 또한 다른 지역에 비해 햇빛이 강하고 강수량이 적어서 크기가 작고 매운맛을 가진 고추가 많이 생산되어 매운 음식이 발달하였다. 얼큰한 국물이 한국인 입맛에 딱이다.
분 짜 (Bún chả)
삼겹살과 야채로 만든 베트남 북부지방의 쌀국수.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놓은데 이 중 하노이식 분짜는 식초, 마늘, 고추, 설탕, 소금 등 기본 양념 외에 박하, 죽순, 향초, 라우뭉 (rau muong, 시금치와 비슷한 야채), 두두 (파파야) 등의 과일과 채소류를 듬뿍 담아 내놓는데 그 위에 얹힌 삼겹살이나 완자 와 함께 먹는 맛이 일품이다. 불맛을 살린 고기, 완자. 한국인에게 친숙한 소면+ 상큼한 국물은 크으.. 말해 뭐하겠는가. 최고다. 일단 먹어봐라.
분 팃 느엉 (bun thit nuong)
분짜가 국물에 말아먹는다면, 이건 쌀국수와 생채소, 절임채소에 고기를 올리고 소스를 부어서 비벼먹는다. 고기, 채소, 국수, 소스의 완전 맛있는 조합이다. 한국인에게 호불호가 거의 안갈리는 맛있는 음식중 하나 이다.
분 넴 느엉 (Bún nem nướng)
분 팃 느엉과 비슷하게 쏘스를 뿌려서 먹는 식 + 스프링롤이 추가 되어있는 음식이다.
분 먹 (Bún Mọc)
어묵과 갈비가 들어간 쌀국수 라고 생각하면된다. 이것도 또 새로운 맛이 있다.
1군에 Quán Bún Mộc Thanh Mai 라는 가게가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유명함.
이 외에도 분먹적뭉, 분망빗 등 적지 못한 분 요리가 굉장히 많다.
다른 종류 요리도 다음에 계속..